[분리수거 꿀팁]라텍스 토퍼 분리수거, 버리기 어떻게?



라텍스 토퍼 버리는 방법 다들 알고 계셨나요? 토퍼는 매트리스와 버리는 법이 동일합니다. 간혹 이불과 같은 침구류라서 의류수거함에 버리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불도 의류수거함에 버리면 안되고, 라텍스 토퍼 매트리스 모두 헌옷수거함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토퍼 버리기

토퍼의 용도와 장단점

토퍼는 원래 매트리스를 보강해주는 용도입니다. 일반적으로 토퍼는 2cm~7cm정도로 얇은 두께를 가집니다. 요즘은 단독으로 사용하는 두꺼운 토퍼도 나오는데요. 매트리스와는 달리 프레임이 필요없다보니, 거실이나 아이들 방에 깔아주시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라텍스의 문제점과 단점

비교적 가볍고 사용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토퍼에 사용되는 라텍스는 경화현상에 의해 누렇게 변하기도 합니다. 경화현상은 라텍스 표면이 수분이 증발되면서 단단해져 가루가 생기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온도에 민감하다 보니 수명이 금방 다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온수매트나 전지장판을 라텍스와 함께 사용할 경우 화재의 위험이 많이 있다고 하네요. 

참고 ) 메모리폼 같은 경우는 흔히 토퍼와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라텍스는 고무소재이고, 메모리폼은 폴리우레탄 소재입니다.


토퍼 버리기

라텍스 토퍼, 라텍스 베게 모두 분리수거하는 방법, 버리기 방법은 동일합니다. 재활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대형폐기물로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붙여서 배출해주셔야합니다. 부피가 있기때문에 종량제 봉투에는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구요. (베게의 경우는 들어가면 종량제 봉투로 배출해주셔도 좋아요.)

돌돌 말거나 접어서 가지런히 끈이나 테이프로 묶어주시고 배출해주신 후 신고필증을 부착해주시면 됩니다!

대형폐기물 신고는 인터넷 온라인(구청 홈페이지)으로도 신청이 가능하고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도 가능합니다.


토퍼 대형폐기물 스티커 가격은?

사이즈 (퀸, 싱글)에 따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토퍼나 메모리폼이 따로 없는 경우 품목을 매트리스로 해서 붙여주시면 됩니다. 사이즈에 따라 6000원, 8000원으로 다르네요.

토퍼 대형폐기물 스티커 가격

요약 ) 라텍스 토퍼를 버릴 땐 의류수거함과 종량제봉투가 아니라, 가지런히 묶어서 배출한 후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한다!